게임QA 업무는 테스트, 피드백, 매니지먼트로 나눕니다.
이 중, 피드백 업무 하나로 타게임 분석을 진행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게임QA 입사 지원자 중에, 게임 분석 보고서를 포트폴리오로 제출하는 분들이 있으신데,
많은 보고서들이 방향을 잘못 잡고 있는것 같습니다.
게임 분석 보고서는,
게임 매뉴얼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에 대한 의견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에게서 과제를 받아보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게임사이트의 게임정보를 그대로 가져오거나,
게임의 메뉴 화면을 캡춰하고, 어떤 시스템이 있는지만 적어서 제출합니다.
(본인의 의견은 기껏해야 마지막 한 두 줄 정도에 그칩니다)
게임 회사에 있는 사람들은, 적어도 게임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입니다.
전문가들에게 구구절절한 게임매뉴얼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보고서들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만약 특정시스템이 다른게임과 확연히 다른 경우에는, 이러한 설명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만,
대개의 경우, 어떤 시스템인지 단어를 적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이해를 합니다.
학생이 제출한 잘못된 분석 보고서의 예시 를 한번 살펴 봅시다.
전체 16장 분량의 보고서 중에서, 의견을 적은 분량은 2장에 불과합니다.
이와 비교하여, 현업에서 작성한 사례 를 한번 살펴 봅시다.
게임 자체에 대한 내용 뿐 아니라, 시장 현황이나 경쟁작들과의 비교, 유저들의 성향분석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관점에서 개발에 실제로 고려하여야 할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게임QA 가 기획이나 프로그램으로 부터 인정을 받으려면,
그들이 깜짝 놀랄만큼 전문화된 피드백을 준비하여야 합니다.
현업에 계신분들 뿐 아니라, 학생분들도
테스트 에만 초점을 맞추지 마시고, 피드백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 주시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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