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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속시간을 이용한 동접수치의 추정 - 게임분석/시장조사의 자료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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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분석이나 시장조사와 관련하여 자료를 모으다 보면
다른회사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들의 자료가 필요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구할 수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필요한 데이터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르별 게임유저수는 명확히 수치를 제시하고 있는곳이 없지만,
게임백서의 데이터를 재가공하면 이러한 내용을 알아볼 수 있는 것입니다.

※ 포스팅 링크 >> http://gameqa.tistory.com/46

유사한 방법으로, 
게임트릭스의 총접속시간을 이용하여 동접수치를 추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해 봅니다.

게임트릭스의 이런 자료는 유료서비스로 제공되기 때문에
개인이 결제해서 사용하기는 좀 무리가 있습니다만,
유사한 형태의 자료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을 찾아보시면
당일 데이터는 무료로 오픈되어 있는 곳도 있으니, 매일 조금씩 데이터를 모아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유사 서비스 업체 중, 게임트릭스가 가장 표본수가 많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첨부한 논문은 2009년 10월 한국정보과학회에 실린 내용이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http://www.kisti.re.kr) 에서도 검색하여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내용을 요약하자면,
- 기존 게임의 추세를 토대로 신규 게임의 동접추세를 그려보는 것이 유용함
- 총접속시간을 이용해 최대동접을 추정해 볼 수 있음
정도가 되겠습니다. 

※ 과정이 복잡하므로 자세한 내용은 논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총접속시간 = 12 * (1 + Ruser) * Umax
※ Umax : 최대동시접속자 수
    Ruser
 : 최대동시접속자 수와 최소동시접속자 수의 비, 일반적으로 0.2 정도의 수치를 가짐





Pogo.com 의 일동접평균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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