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Part I. 게임 품질 관리 과목 개요
- 1. 강의 목표 및 목차
- 2. 강의 평가
Part II. QA의 역사와 게임QA 개요
- 1. QA의 기원
- 2. 사람들이 알고 있는 QA 업무
- 3. 게임 QA의 정도
[내용]
Part I. 게임 품질 관리 과목 개요
I – 1. 강의 목표 및 목차
게임 개발에서 QA의 역할
- QA의 역사
- QA의 현실
- 테스트 사례
- 피드백 사례
- 매니지먼트 사례
필요한 QA의 업무스킬 습득
- 엑셀 일반
- 엑셀 VBA
- Test case
- 업무보고
- BTS
- 버그리포트
I – 2. 강의 평가
조별 과제 20%
(1) BTS를 구축한다
(2) 게임을 정한다
(3) 버그리포팅을 한다
필기 시험 30%
(1) QA용어를 학습한다
(2) 경우의수를 구한다
(3) 엑셀을 공부한다
개인 과제 30%
(1) 게임을 정한다
(2) 게임을 분석한다
(3) 게임을 평가한다
Part II. QA의 역사 와 게임QA 개요
II – 1. QA 의 기원
QA의 의미? (이미 다 아는 이야기)
- Quality Assurance 의 약자로서 한국어로는 “품질보증” 을 의미
QC? QA? QI? TQM? PI?
- 그런데 인터넷을 찾아보니 복잡한 단어가 너무 많아요
게임 과 관련 있는 QA (자세한 내용은 소프트웨어 공학 참고)
- 품질관리 시스템 > ISO 9000 시리즈
- 프로세스 품질 > ISO / IEC 12207, SPICE (ISO 15504), CMM
- 제품 품질 > ISO / IEC 9126, ISO / IEC 12119, ISO/ IEC 14598
- 품질 모델 :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게임과 관련 있는 QA (자세한 내용은 각 홈페이지 참고)
- CSTS / Software CERTIFICATIONS / CSTE / CSQA / ISTQB
- 테스트 자격 시험 : Foundation Level, Advanced Level, Expert level
II – 2.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게임QA 업무
XX테스트, OO테스트, ##테스트, …
- 최소한의 안정성 확보 > 기본 테스트
- 하드웨어, OS적합성 검증 > 적합성 테스트
- 특정 기능의 안정성 검증 > 기능 테스트
- 밸런스 적합성 검증 > 플레이 테스트
기본 테스트
- 게임 플레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능 들을
새 버전이 나올 때 마다 반복하여 실시하는 테스트
적합성 테스트
- 게임이 여러 환경에서 정상적으로 구동 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특정 기간 단위로 각종 하드웨어, OS별로 게임을 플레이 하고,
FPS 및 퍼포먼스를 체크하는 테스트
컨텐츠 피드백
- 게임 내용이 서로 충돌 하거나 밸런스가 맞지 않거나
유저의 반응이 부정적일 것으로 예상되는 내용을
플레이 테스트를 통해 피드백 하여 기획 내용을 수정
II – 3. 게임 QA의 정도(正道)
QA의 미래는?
- 기존의 소프트웨어QA를 기반으로 전문화된 QA조직을 구축하고 TQM을 실현
게임 QA의 진리 QA구조도
- 개발 프로세스와 QA주체 및 업무가 일목요연
Q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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