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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과 최대동시접속자수, 평균동시접속자수, 유니크접속자수의 상관관계


게임을 만들거나 오픈하기에 앞서

게임의 매출을 미리 추정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온라인 게임에서 매출을 추정하는 방법중 가장 널리 알려진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마다 세부적인 수치들은 조금씩 다르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 참고 : 관련 포스팅 >> http://gameqa.org/70 첨부파일 참고



유니크유저수  = 동시접속자수 X C1

결제유저수     = 유니크유저수 X C2


매출액          = 결제유저수 X ARPPU

                    = 동시접속자수 X C1 X C2 X ARPPU


C1   = 동시접숙자수 / 유니크유저수   ---> 보통 1:10 ~ 1:15 정도의 수치를 사용

C2   = 유니크유저수 / 결제유저수      ---> 보통 7:1 ~ 20:1 정도의 수치를 사용

ARPPU   ------------------------------> 캐쥬얼 7000원 ~ 12000원, RPG 15000원 ~ 20000원



※ 참고 : 위 내용은 매출 추정과 관련한 보고서인 "게임산업 가치평가 연구보고서" 에서 인용하였습니다.

              http://www.kocca.kr/knowledge/report/kocca/1289381_3418.html 

              (원문이 비로그인 공개자료여서 본문 하단에 첨부합니다. 혹여 저작권 이슈가 있다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인 매출 추정 공식은 이 유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여기에 사용하는 동시접속자수 를 어떤 수치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공식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 최고 동시접속자 수 를 사용하는 경우

- 평균 동시접속자 수 를 사용하는 경우

- 유니크접속자 수 를 사용하는 경우


※ 참고 : 최고 동시접속자 수와 평균 동시접속자 수는 C1 값을 다르게 적용합니다.

             유니크접속자 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DT(Duration Time) 수치를 적용하여 사용합니다.



사업쪽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는 수치는 평균 동시접속자 수 입니다.

최고 동시접속자 수 는 이벤트나 마케팅에 따라

순간적으로 많이 올라갈수 있기 때문에,

매출을 추정 할 때는 이런 인위적으로 조절가능한 수치보다는

평균적인 접속자의 수가 더 잘 맞을 것이라는

일반적인 상식에 근거한 것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평균 동시접속자 수보다 최고 동시접속자 수가 매출과 상관관계가 더 높습니다.



아래 표는 샘플로 뽑은 20 여개 게임들에 대해

1년동안의 매출과 접속자수 사이의 상관관계를 비교한 것입니다.

수치가 1 에 가까울수록 상관관계가 높다는 의미인데, 

게임에 따라 상관관계가 거의 나타나지 않는 게임들도 있습니다.

(-1 인 경우 역관계에 해당합니다)





어떤 게임은 최고 동시접속자 의 상관관계 수치가 더 높고,

어떤 게임은 평균 동시접속자 의 상관관계 수치가 더 높습니다만,

전체적으로 평균해 보면, 최고 동시접속자 수 의 상관관계 수치가 더 높게 나타납니다.

그러니 최고 동시접속자 수 가 매출과 더 관련이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유저들이 결제를 할 때, 주위의 다른 사람들의 분위기에 따라

즉흥적으로 돈을 결제하게 되는 경향이 (이벤트 효과) 있고,

이러한 경향은 평균 동시접속자 에는 잘 반영이 안되지만,

최고 동시접속자 수 에는 잘 반영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수치를 좀더 살펴 보면 유니크접속 이 상관관계 수치가 더 높은 Case가 상당히 많습니다.

공식에서 최고 동시접속자 수 나  평균 동시접속자 수 대신에

유니크접속자 수 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는 의미이고,

실제로 해외에서는 이런 개념으로 유니크유저수 를 기준으로 게임 성적을 발표합니다.


※ 참고 : 페이스북 앱 성적의 기준은 MAU(Monthly Active Users) 입니다.

             관련 포스팅 >> http://gameqa.org/43



그러나 표에서 보듯이, 상관관계 수치에서 유니크접속 의 평균값은

최고 동시접속자 수 의 평균에 못미치기 때문에

세 가지 수치중에 굳이 한가지를 꼽으라고 한다면,

최고 동시접속자 수 가 매출과 상관관계가 가장 높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 참고 : 이 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더 중요한 다른 사실은

             예상했던 만큼 매출과 접속자수 사이의 상관관계가 높지 않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어떤 게임은 마이너스(-) 수치가 나오는 경우도 있으므로,

             게임에 따라 매출 추정에 대한 접근은 좀더 신중하게 이루어 져야 합니다.



개별적인 게임에 적용함에 있어서는

각자 자기 게임에 더 잘 맞는 수치를 적용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나,

일반적인 경향에 있어서

사업이나 마케팅에서 신봉하는 만큼 평균 접속자수가 절대적으로 더 유용하지는 않으니

혹시 주위에 이런 오해를 하고 계신 분이 있다면 데이터를 보여주시고 바로잡아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