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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ISTQB와 CSTS 교육자료 목차 비교

요약 : ISTQB와 CSTS를 비교하면 일부 차이가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비슷한 내용
        ISTQB의 내용이 전체적으로 봤을 때에는 좀 더 넓은 분야에 대해 정의됨

QA와 관련된 비슷한 두가지 자격인 ISTQB와 CSTS에 대해서, 각각 해당 자격 획득을 위한 학습 자료의 목차를 비교해 봤습니다.

ISTQB는 온라인 형태의 자료로 배포하고 있으며, CSTS의 경우 TTA에 가서 강의를 들을 때 제공되는 자료가 있습니다.
대략 양쪽에서 제공하는 자료의 목차를 비교해보면 비슷하긴 하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ISTQB자료를 기준으로 양쪽을 대응시켜서 아래와 같이 정리해 봤습니다.

     Part1 = T1, T6
     Part2 = T2
     Part3 = T5
     Part4 = T3, T4
     Part5 = T2, T6
     Part6 = 없음

ISTQB의 Part 6의 경우 전체적인 리뷰 형식으로 학습을 하는 성격이 강한 부분이라(암기보다는 개략적인 이해) 서로 어느 쪽을
우선적으로 학습을 하더라도 나머지 하나의 자격을 학습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다만, 서로 미묘하게 정의가 다른 부분이나, 한쪽 자격에서는 포함하지 않는 부분(예:MC/DC)이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만 조금
신경 쓰시면, 자격 시험 준비에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ISTQB

CSTS 

Part 1.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기초
  1.1. 소프트웨어 테스팅이 왜 필요한가?
    1.1.1. 소프트웨어 시스템 관점에서 테스팅의 필요성
    1.1.2. 소프트웨어 결함의 원인
    1.1.3. 소프트웨어의 개발, 유지보수, 운영 시 테스팅의 역할
    1.1.4. 테스팅과 품질
    1.1.5. 테스팅 얼마나 해야 충분한가?
  1.2. 테스팅이란무엇인가?
  1.3. 테스팅의 일반적인 원리
  1.4. 테스트 프로세스의 기초
    1.4.1. 테스트계획과제어(통제)
    1.4.2. 테스트분석과설계
    1.4.3. 테스트구현과실행
    1.4.4. 테스트 완료 조건과 리포팅
    1.4.5. 테스트 마감 활동
  1.5. 테스팅의 심리학
  1.6. 소프트웨어 테스팅을 제약하는 요소
  1.7. 테스팅 분야의 매력
  1.8. 테스트 전문가

Part 2. 소프트웨어 수명주기와 테스팅
  2.1.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
    2.1.1. V-모델(순차적 개발 모델)
    2.1.2. 반복적-점증적 개발 모델
    2.1.3. 개발수명주기 모델에서의 테스팅
  2.2. 테스트 레벨
    2.2.1. 컴포넌트 테스팅
    2.2.2. 통합테스팅
    2.2.3. 시스템 테스팅
    2.2.4. 인수테스팅
  2.3. 테스트 유형 61
    2.3.1. 기능 테스팅
    2.3.2. 비기능 테스팅
    2.3.3. 구조적 테스팅
    2.3.4. 확인(재)/리그레션 테스팅
    2.4. 유지보수 테스팅

Part 3. 정적 기법
  3.1. 정적 기법과 테스트 프로세스
    3.1.1. 리뷰의 이점과 목적
    3.1.2. 리뷰와 테스팅
  3.2. 리뷰 프로세스
    3.2.1. 공식적 리뷰의 단계
    3.2.2. 역할과 책임
    3.2.3. 리뷰의 유형
    3.2.4. 리뷰의 성공요소
  3.3. 도구에 의한 정적 분석

Part 4. 테스트 설계 기법
  4.1. 테스트 설계 및 구현 프로세스
  4.2. 테스트 설계 기법의 종류
  4.3. 기본 설계 기법
    4.3.1. 명세 기반 기법
    4.3.2. 구조 기반 기법
    4.3.3. 경험 기반 기법
  4.4 고급 설계 기법
    4.4.1. 명세 기반 기법
    4.4.2. 구조 기반 기법
    4.4.3. 경험 기반 기법
  4.5. 테스트 기법의 선택
  4.6. 소프트웨어 특성에 따른 테스팅

Part 5. 테스트 관리
  5.1. 테스트 조직
    5.1.1. 테스트 조직과 독립성
    5.1.2. 테스트 리더와 테스터의 임무
  5.2. 테스트 계획과 추정
    5.2.1. 테스트 계획
    5.2.2. 테스트 계획 횔동 내용
    5.2.3. 완료 조건
    5.2.4. 테스트 추정
    5.2.5. 테스트 접근법, 전략
  5.3. 모니터링과 제어
    5.3.1. 테스트 경과 모니터링
    5.3.2. 테스트 리포팅
    5.3.3. 테스트제어
    5.3.4. 테스트 완료
  5.4. 형상관리
  5.5. 리스크와 테스팅
    5.5.1. 프로젝트 리스크
    5.5.2. 제품 리스크
  5.6. 인시던트 관리
  5.7. 테스트 프로세스 평가

Part 6. 테스트 지원 도구
  6.1. 테스트 도구의 종류
    6.1.1. 테스트 도구의 분류
    6.1.2. 테스트 관리 지원 도구
    6.1.3. 정적 테스팅 지원 도구
    6.1.4. 테스트 설계 지원 도구
    6.1.5. 테스트 실행 및 로깅 지원 도구
    6.1.6. 성능과 모니터링 도구
    6.1.7. 특정 어플리케이션 영역을 위한 도구
    6.1.8. 테스팅 도구 이외의 다른 도구
    6.1.9. 상용 도구와 오픈 소스 도구
  6.2. 도구의 효과적인 사용: 잠재 가치와 위험
    6.2.1. 테스팅(도구) 도입의 잠재 이익과 위험
    6.2.2. 도구 유형별 고려 사항
 6.3. 도구 도입 및 배포
    6.3.1. 도구 선택 및 도입
    6.3.2. 파일럿 프로젝트 적용
    6.3.3. 테스트지동화
    6.3.4. 도구의 배포
    6.3.5. 도구도입 절차
  6.4. 도구 도입의 성과

 T1: 테스트 개요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중요성
  소프트웨어 테스트 정의
  소프트웨어 용어
  소프트웨어 오류의 원인
  소프트웨어 테스트 한계
  소프트웨어 오라클
  소프트웨어 테스트 원칙












T2: 테스트 전략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별에 따른 테스트 분류
  테스트 케이스 생성의 기반이 되는 문서에 따른 분류
  테스트 목적에 따른 분류
  테스트 대상이 되는 개발 산출물의 종류에 따른 분류












T3: 화이트박스 테스트
  문장 커버리지
  분기 커버리지
  조건 커버리지
  기본 경로 테스트






T4: 블랙박스 테스트
  테스트 케이스 설계 개요
  테스트 케이스 설계의 필요성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분류
  블랙박스 테스트를 위한 테스트 케이스 설계 기법
    동등 클래스 분할
    경계값 테스트
    도메인 테스트
    페어와이즈 조합 테스트
    상태 전이 테스트
    인과 그래핑
    결정 테이블


T5: 정적 분석
  소프트웨어 품질
  인스펙션
  워크쓰루
  공식 검토
  심볼릭 실행
  자료 흐름 분석
  정형검증














T6: 테스트 계획
  테스트 프로세스의 필요성
  테스트 프로세스
  테스트 계획
  테스트 분석 및 설계
  테스트 실행
  테스트 실행 절차
  테스트 모니터링 및 통제
  테스트 진척관리
  테스트 평가 및 개선
  테스트 문서
  수준별 테스트 프로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