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이라면 어느 곳이나 인사 평가를 하게 됩니다.
※ 개인적으로는 어감상의 차이가 있어 "인원 평가" 라는 말을 사용하는 것을 더 좋아 합니다.
인사 평가 모델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공통적으로 고려하는 부분은 크게 두가지로 압축 되는것 같습니다.
- 구체적 성과
- 개인의 역량
※ 많은 분들이 사람들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중요하게 고려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이를 별도의 큰 기준으로 나누기도 하는데, 저는 이를 개인의 역량에 포함하였습니다.
게임QA 에서 요구하는 신입사원의 주요 역량은 지구력과 체력입니다.
테스트케이스가 많게는 10만건이 넘는 경우도 있고, 일정에 따라 철야근무도 비교적 자주 있어서
매 건마다 집중력을 발휘하기는 어렵습니다.
파트장 이상인 경우에는 케이스를 빈틈없이 나누고 분배, 취합하는 일을 하게 되는데,
여기에 필요한 역량은 사고판단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필요한 역량을 적어놓고 보더라도
이를 마땅히 측정할 방법도 마땅하지 않고,
회사의 인사 시스템에 입력될 때는 전 직원이 유사한 기준으로 채점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더구나, 게임QA 는 회사에 따라 개발 조직에 속하는 곳도 있고, 지원조직에 속하는 곳도 있어서,
조직 평가를 게임성적 기준으로 해야 할지, KPI 기준으로 해야할지 정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에는 회사의 인사 시스템과는 별도로
표준화된 평가 기준을 따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어떤 형태로든 회사의 인사 시스템은 팀장의 평가 가중치를 부여하게 되고,
이 때 이 기준에 따라 평가한 내역을 입력하면, 결과적으로 팀원들의 개별 고과에 반영할 수 있게됩니다.
날짜 : 2010년 1월 1일 | |||||||
이름 : 홍길동 (샘플) | |||||||
인사평가 (요시카와 교수가 분류한 보유능력과 발휘능력을 기준으로 분류, 상세항목은 적절히 수정함 - 주:요시카와, 1980) |
|||||||
평가 능력 구분 | 비중 | ※ 배점: 각 10점 만점 | 가중치 | 파트장 | 팀원A | 팀원B | |
개인적 보유 능력 평가 (기초능력) | 육체적능력 | 1 | 건강상태 | 1 | 5 | 7 | 9 |
정신적능력 | 2 | 보유업무스킬 | 0.7 | 8 | 5 | 8 | |
삶의태도 | 0.4 | 5 | 8 | 7 | |||
이해력(업무흡수도) | 0.9 | 9 | 7 | 8 | |||
업무적 발휘 능력 평가 (역동능력) | 사고력 | 2.5 | 결단판단력 | 0.5 | 7 | 7 | 5 |
기획창조력 | 1 | 7 | 5 | 5 | |||
업무노력지수 | 1 | 8 | 10 | 8 | |||
대인능력 | 2.5 | 자기표현성 | 0.5 | 9 | 10 | 7 | |
타인통솔력 | 0.5 | 3 | 7 | 4 | |||
사회참여도 | 0.5 | 3 | 10 | 9 | |||
출퇴근근태현황 | 1 | 10 | 10 | 10 | |||
업무성과 | 3 | 일의양 | 1 | 7 | 7 | 6 | |
일의질 | 1 | 7 | 6 | 7 | |||
구체적 성과 | 1 | 7 | 6 | 7 | |||
만점 : | 110 | 77.7 | 81.0 | 80.1 | |||
(100점 환산시) | 70.6 | 73.6 | 72.8 | ||||
업무성과 | |||||||
구분 | 업무 내용 | ||||||
메인업무 | 개발QA소속으로 테스트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전투 부분의 전반적인 테스트를 매우 잘 진행하고 있음. | ||||||
부가업무 | 게임소재 카툰 및 홈페이지 등록 자료 등 커뮤니티 작업을 진행하며, 중상 이상의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음. | ||||||
팀원 평가 | |||||||
평가자 | 평가 의견 | ||||||
파트장 | 개인 능력은 업무 수행에 문제 없으나, 대인관계와 활동적인일에는 애로가 있을 것으로 보임. 다혈질. | ||||||
팀원A | QA 업무에 대한 열의가 높고 매사에 성실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임합니다. 다소 조용한편이나 유대관계가 좋습니다.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 ||||||
팀원B | 교육 진행시 배우려는 의지가 매우 높습니다. 일부분에서는 이해가 떨어지는 부분이 있으나, 하려는 의지를 통해서 극복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업무 경험이 늘어나면, 이해력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자신의 표현을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타인과 의견이 충돌될 때에는 타인에게 끌려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
이 표를 사용하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1) 업무성과와 개인역량의 비율을 정한다
※ 예 - 업무성과 : 개인역량 = 8 : 3
(2) 업무성과별, 개인역량별 분류로 구체화 해서 나눈다.
※ 예 - 개인역량 : 육체적능력, 정신적능력
(3) 분류별 비율을 정한다.
※ 예 - 육체적능력 : 정신적능력 = 1 : 2
(4) 분류에 따른 세부 항목을 정한다.
※ 예 - 일의양, 일의질, 구체적성과
(5) 세부 항목별 비율을 정한다.
※ 예 - 일의양 : 일의질 : 구체적성과 = 1 : 1 : 1
이렇게 항목과 가중치를 정한다음,
팀원들에게 다른 팀원들을 비공개 채점 하게 하고, 결과를 비교하면 그 사람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람을 평가한다는 것이 숫자로만 표시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주관적인 면을 함께 표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도서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QA 의 주요 업무 - 테스트, 피드백, 매니지먼트 (1) | 2011.09.30 |
---|---|
[강의] 영진 - 게임 회사 이야기 (게임 회사 들어가기) (2) | 2011.09.28 |
테스트케이스(테스트시트) 샘플 (8) | 2011.09.28 |
게임 평가 기준 (4) | 2011.09.28 |
시만텍 해킹툴킷 보고서 - 사이버 공격용 툴킷 변천사 (1) | 2011.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