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테스팅 관련 글들을 찾아보다가 아래 글을 읽고,
이미 읽으신 분들도 있겠지만 공유하고자 올립니다.
원문 링크와 내용 요약을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즐거운 목요일 되세요~
[원문 링크]
Testing Experience http://www.testingexperience.com/
Infosys http://www.infosys.com/pages/index.aspx
[포스팅 된 블로그 링크]
http://angel927.tistory.com/116
[내용 요약]
게임 테스팅의 핵심은 기능성!
다른 소프트웨어를 테스트할 때와 마찬가지로, 기능성은 게임 테스팅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
플로우에 따라테스트하라!
모든 게임은 플로우나 패턴, 혹은 일련의 시퀀스를 가지기 때문
꼼꼼하면서도 다양한 패턴을 수용하는 유연한 테스트를 위해
문서화된 플로우와 직감에 의존하는 두가지 방법을 혼용하여 테스트 하는 것이 좋음
컨텐츠의 적합성!
게임의 종류, 유저의 레벨에 따라 컨텐츠는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에
해당 기획된 컨텐츠가 타겟으로 하고 있는 유저의 연령층을 기준으로
적합성을 지적재산권보호와 같은 법률적인 측면이나 사실성 등 여러측면에서
검증해보아야 함
전략적 측면에서의 검증!
특정 레벨을 달성하기 위해 소비되는 시간은 테스터에게 아주 중요한 지표가 됨
목표달성을 위한 충분한 과제와 다양한 목표가 주어지는지 여부도 체크해야 함
게임에서 일관적인 연속성을 가진 핵심적인 컨텐츠들과, 단순히 시간을 때우기 위해
만들어진 요소들 간에는 명백한 차이가 있으므로 해당 기준에 맞춰 생각해야 함
퍼포먼스와 호환성 테스트의 중요성!
유저의 하드웨어와 같은 플레이 환경이 플레이 중 부하가 걸리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등
큰 영향을 주는 변수가 되기 때문에 테스트가 꼭 진행되어야 함
테스팅 종류 유아/어린이용 학습용 게임 스포츠 어드벤처/전략 시리어스 인기 게임 인터랙티브 블랙베리:워드 몰 18 Wheels of steel 페르시아 왕자: 버츄얼 핏니스 기능 테스팅 상 상 상 상 상 시퀀스 혹은 플로우 테스팅 상 - 중 상 상 상 상 컨텐츠 테스팅 상 - 중 상 - 중 상 - 중 상 상 전략 테스팅 하 하 중 상 - 중 하 비주얼 테스팅 상 상 상 상 상 사운드/오디오 테스팅 중 중 중 중 중 에러 핸들링 검증 하 하 중 상 상 퍼포먼스 테스팅 하 하 중 중 중 이동 테스팅 하 중 상 상 상 사용성 테스팅 상 상 상 상 상 로컬라이제이션 테스팅 하 하 하 중 중 어뷰즈 테스팅 하 하 하 하 중 상호운용성 테스팅 중 중 중 중 중 컨트롤러/조이스틱 테스팅 하 하 하 하 하 준수성 테스팅 하 하 하 하 하 호환성 테스팅 중 중 중 중 중
Cricket
두 개의 탑
(Feature Testing)
(Sequence or Flow Testing)
(Content Testing)
(Strategy Testing)
(Visual Testing)
(Sound/Audio Testing)
(Error Handling Verification)
(Performance Testing)
(Moves Testing)
(Usability Testing)
(Localization Testing)
(Abuse Testing)
(Interoperability Testing)
(Controller/Joystick Testing)
(Compliance Testing)
(Compatibility Tes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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