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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평가 기준

게임QA 는 회사마다 다르게 포지셔닝 됩니다.

업무를 크게 3가지(테스트, 피드백, 매니지먼트)로 나누어
어느쪽에 더 비중을 두느냐에 따라 QA팀이 하는 역할이 정해집니다.

QA팀의 발언권이 강한 곳이라면,
내외부 게임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도록 게임 평가 기준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분야  세부내용
  게임성
 첫인상  5분 내외의 게임 플레이를 통해서 재미있다는 느낌을 받았는가?
 게임후 인상  게임을 종료한 후, 다시 이 게임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가?
 반복해서 게임을 플레이할 재미요소가 있는가?
 조작성  버튼 수가 너무 많거나 다른 게임과 비교해서 너무 생소하지 않은가?
 입력에 대한 반응이 빠르고, 타격감 또는 조작을 하는 느낌이 좋은가?
 접근성  요구되는 시스템 사양 및 프로그램의 용량이 과도하지 않고, 설치가 용이한가?
 신규 유저가 플레이시 게임 진행이 너무 어렵지 않고, 재미를 붙일 수 있는가?
  시장성
 포지셔닝  게임의 타겟이 명확한가?
 게임이 타겟에 부합되는가?
 적시성  타겟의 시장이 블루오션인가 레드오션인가? (시장 크기는 어떠한가?)
 시장의 흐름이나 트렌드에 적합하며 타겟 시장에 대한 수용성이 충분한가?
 카테고리  회사의 이미지에 맞는 게임인가?
 회사의 기존 게임과 경쟁을 하는 상황은 없겠는가?
 유료화  유료화 모델은 현실적이며 성공 가능성은 충분한가?
 경쟁력  다른 게임과 경쟁이 붙을 경우, 해당 게임에 대해 충분한 경쟁력이 있는가?
 블루오션의 경우, 타겟의 특성을 충분히 파악해서 개발되었는가?
 레드오션인 경우, 현재 시장을 파악하고 경쟁 게임보다 더 뛰어나게 개발되었는가?
  기획
 완성도  게임시스템은 충분히 다듬어져 있으며 구성이 잘 되어 있는가?
 게임시스템의 완성도는 높은가?
 독창성  타 게임과 구분되어 유저에게 주목 받을 요소가 있는가?
 유저들의 화제거리가 될 수 있는 Sales Point가 존재하는가?
 경쟁유발요소  게임 플레이 또는 부가적인 사항들을 통해 유저가 자신을 과시할 수 있는가?
 위의 경쟁 유발요소가 다른 유저들에게 경쟁심을 유발하는가?
 지속성  게임을 지속적으로 플레이하도록 유도하는 장치들이 마련되어 있는가?
  그래픽/사운드
 컨셉  그래픽의 컨셉 및 색상사용 등은 타겟의 특성에 맞는가?
 전체적인 구성요소들은 컨셉에 맞게 구현되어 있는가?
 캐릭터  캐릭터의 디자인 및 유저에게 보여지는 사이즈는 적당한가?
 캐릭터가 매력적이며 그 움직임은 자연스러운가?
 배경  배경은 아름답고 자연스러운가?
 캐릭터와 배경이 잘 매치되고 자연스럽게 표현되는가?
 UI  UI의 구성 및 디자인은 눈에 거슬리는 부분이 없는가?
 UI는 이해하기 쉽고 직관적으로 표현 되었는가?
 BGM/SE  배경음악이 게임에 적합하여 게임에 몰입하는데 방해되지 않는가?
 음향효과가 게임 상황에 맞고 실감있게 표현되는가?
  팀능력
 개발능력  개발자의 경력은 충분한가? (PM/팀장 등)
 개발에 소요된 기간에 합당한 결과물을 산출하는가?
 새로운 기술의 적용 및 툴 개발은 적절하게 진행되고 있는가?
 팀웍  개발자들은 서로 단합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가?
 운용능력  개발 공정을 현실적으로 작성하는가?
 작성된 개발 공정이 잘 지켜지고 있는가?
 개발인원은 적절한가?

이 평가 기준 항목은 여러 자료들을 수집하여 만든것이고,
게임의 실제 초기 성적을 비교하여 개별 가중치를 재조정 한것이 첨부한 엑셀 파일입니다.

게임은 계속 발전하기 때문에
10년전에 그래픽 항목에서 만점을 받았더라도, 지금 기준으로는 점수가 낮게 나올 수 있습니다.
즉, 시기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절대적인 점수를 부여하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게임 평가는 평가는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다른 게임과 평가 대상 게임을 비교하여 채점하는 것이 필요하고,
채점자의 성향에 따라 점수가 확연히 다르게 나올 수 있다는 점에서
동일한 그룹의 비교 점수 형태로 제시되어야 합니다.


게임 평가시 주의점
- 평가 대상 게임 단독 평가가 아니라 유사 게임과 비교 하는 형태로 점수를 제시
- 동일한 그룹에 의해 채점된 게임들만 비교가 가능


대학생 대상으로 10명 이상이 평가한 게임들의 점수 분포

7.5 7.5 7.0 7.2 7.4
던파 테라 서든어택 마영전 아이온

8.1 6.9 7.5 7.6 7.1
WOW 메이플스토리 카트라이더 리니지 마비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