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테스트케이스(테스트시트) 샘플

게임QA 업무의 상당 부분은 테스트케이스를 진행하는 테스트 업무 입니다.

테스트케이스를 작성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도구로는
간단히 텍스트 파일로 하는 곳도 있고,
BTS(Bug Tracking System) 형태로 개별 케이스를 등록하는 곳도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게임 회사에서는 엑셀을 사용합니다.

같은 엑셀이라는 도구를 사용하더라도
사용하는 구성 형태는 천차만별 입니다.
(Summary 가 있는지 없는지, 시트를 여러개 사용하는지, 파일을 링크해 사용하는지, VBA를 사용하는지, 수준을 몇단계로 하는지 등)

지금까지 제가 살펴본 테스트시트 중에서 비교적 깔끔한 형태는 N**W** 사와 N** 사의 것이었는데,
SWQA 에서 추구하는 이론적인 배경에 영향을 많이 받은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런데, SWQA 와 GameQA 가 서로 다른 부분이 많기 때문에
실제 현업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불필요한 항목이 다수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여러 커뮤니티를 보더라도
게임QA 쪽에서 늘상 올라오는 질문이, 테스트시트를 샘플로 볼 수 없느냐 하는 것인데,
회사에서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시트는 보안이슈가 있으니 올려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업계 관계자라고 하더라도 자기가 사용하고 있는 시트가 좋은것인지, 더 개선할 점은 없는지,
서로간에 공유가 잘 되지 않는것 같습니다.
(저는 운이 좋아서 여러 회사의 테스트시트를 두루 접해 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게임QA 에서 현업에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테스트케이스를 표준화 하여 샘플로 올려둡니다.

※ 참고 : 테스트는 매 버전마다 테스트가능 상태를 체크하는 기본테스트와 각 구현별 기능을 확인하는 기능테스트로 나뉩니다.
             첨부한 파일은 기본테스트.xlsx 와 그외 나머지 파일로 구성되는데,
             기본테스트.xlsx 는 단독으로 사용하고, 나머지 파일들은 테스트_보고서.xlsx 파일이 나머지 파일을 참조하여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