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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웨어의 형상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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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형상 관리 [configuration management , 形狀管理]

 형상관리의 사전적인 의미는 이렇습니다.
시스템 형상 요소의 기능적 특성이나
물리적 특성을 문서화하고 그들 특성의 변경을 관리하며,
변경의 과정이나 실현 상황을 기록·보고하여 지정된 요건이 충족되었다는 사실을 검증하는 것, 또는 그 과정.


테스트웨어의 형상관리는...
모든 품목을 식별할 수 있게 해주고
버전의 제어가 가능해지며
변경사항이 추적이 용이하게 만들어 줍니다.


제가 겪고있는 형상관리의 대표적인 이점을 꼽자면...
테스트웨어의 "추적성"이 아닐까 싶습니다.


객체지향언어로 만들어진 게임의 경우 작은 변경점 하나가
모든 부분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형상관리가 되고 있는 경우
역으로 버그를 추적하는데 참 용이합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재현상황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분명 이과정이 너무 심화되고 체계화 된다면 그것 역시 업무에 과중을 줄 수도 있지만
현업에서의 형상관리는 있음 좋고 없음 말고의 개념이 아니라 필수요소라고 생각됩니다.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이 형상관리 되어야 하며 그 중 QA업무 역시 포함 됩니다.

Trackback 0 And Comment 5
  1. Favicon of https://gameqa.tistory.com BlogIcon GameQA 2011.11.15 20:5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좋은 글 감사합니다.

    우리나라에서 QA가 화이트박스 테스트까지 진행하는 곳은 아직 없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NHN에서 별도 조직으로 코드리뷰 하고 있다는 내용은 발표자료로 본적이 있긴하고...

    기본적으로 코드리뷰를 하려면 expert 프로그래머 급에서 진행을 해야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그 정도 인력이면 QA포지션보다 프로그래머 포지션이 연봉이 높기 때문에
    프로그램팀장을 하지 QA로 남아 화이트박스 테스트를 하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제가 PD라도 업무 효율면에서 그 인력을 프로그래머로 쓸것 같네요)

    그래서 QA가 할 수 있는 현실적인 형상관리는
    버전별 버그현황을 명확히 파악하고, 가장 안정적인 버전이 어떤것인지,
    그 버전에 어떤 리소스를 추가 조립한 버전을 내보내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지를 판단하는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이를 토대로 패치버전을 QA가 결정하고, 문제가 생길경우 언제든 롤백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두면 됩니다)

    여담입니다만... 대부분의 QA는 형상관리를 하는게 아니라
    프로그램에서 진행하는 형상관리에 맞게 테스트케이스를 분기해 놓는 일을 합니다.
    형상관리는 패치를 담당하는 쪽에서 하게 되는 것인데, 개발QA가 아닌 퍼블리싱 QA에서는 패치를 진행하지 않으니까요.

    앞으로도 좋은글 부탁드려요~ :)

  2. Favicon of https://gameqa.tistory.com BlogIcon yoool 2011.11.16 00:2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아하;;
    너무 제 개인적인 기준에 마춰서 글을 적었나봅니다;ㅠ

    저는 게임QA 업무를 시작하고 근 2년사이에 QA파트와 패치파트의 업무를
    모두 겪을 수 밖에 없는 환경이였습니다;;(손이 모자라서요...하하ㅠㅠㅠㅠㅠ)
    모두가 그런 환경에서 근무 할 것이라 착각하고 글을 썼네요...하하 ㅠㅠ

    심지어 지금은 런칭팀의 개발파트로 파견되어 해외 런칭업무를 수행중입니다;;
    혼자 2국가의 런칭 스케쥴을 소화하기가 참 벅찼습니다. 국가별 법인마다 성격이 가지각색인것도 문제지만
    무엇보다 無의 상태에서 신규 런칭 프로세스를 혼자 만들어나가는 과정이 정말 진땀을 흘리게 했던 것 같네요.

    처음 파견나와서 책임감과 부담감이 함께 다가왔으나 저는 대한민국 군필잡니다.
    어디든 던져놓고 까라면 까는겁니다!! ㅋㅋㅠ

    2년 동안의 회사 생활을 돌아 보았을때 지금이 가장 힘들지만 배울 것 또한 가장 많은 시기라고 느껴집니다 :)
    은근히 제가 이런 현업 선배분들과의 대화가 그리웠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잘 못느끼실지 모르겠지만 힘들었다고 나름 칭얼대고있습니다...ㅋㅋㅋㅋ

  3. Favicon of https://gameqa.tistory.com BlogIcon GameQA 2011.11.16 09:4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좋은 경험을 많이 쌓고 계시네요 :) 힘내세요~

  4. Favicon of https://gameqa.tistory.com BlogIcon yoool 2011.11.16 14:4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감사합니다 ㅠㅠ

  5. Favicon of https://gameqa.tistory.com BlogIcon DevLion 2011.11.22 09:5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가슴 따뜻해지는 좋은 덧글들(?) 이군요~

    현업에서의 어려움이 잘 묻어나는(응?) 게시물도 잘 보았습니다. :)
    초반 경력에 비해 여러가지를 많이 해보실 수 있다는 것, 그 경험이 많이 부럽네요~ ^^
    힘내세요, 화이팅!!
    그리고, 바쁘시겠지만.. 지속적으로 좋은 글 기대해봅니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