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게임회사의 QA 변화 단계 - 엑셀>외부툴>자체툴>통합툴

|

게임개발과 관련하여
QA 이외의 포지션에서 QA 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는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 심지어 QA 조차도 SWQA 와 GameQA 가 어떻게 다른지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경영진 입장에서는
QA 를 하기는 해야겠고, 어떻게 하는지는 모르겠으니
바닥에서 부터 하나씩 올리는 수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이런 배경에서, 게임회사의 일반적인 QA 변화는 아래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1단계 - 엑셀
2단계 - 외부 BTS(맨티스, 지라 등)
3단계 - 자체툴 구축
4단계 - 통합툴(PMS+BTS) 사용





1단계
- 테스트케이스를 만들고, 버그 관리를 시작하는 단계 입니다.
- BTS로 엑셀을 사용합니다.
- 별도의 BTS 가 없기 때문에 메일이나, 개발자에게 직접 버그를 전달합니다.
- 엑셀로 관리를 하다보니, 아직 QA 가 버전관리까지 진행하기는 어렵습니다.
 
2단계
- 좀더 체계적으로 버그를 관리하는 단계 입니다.
- 버그 이력, 버그율 등 지표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 버그에 대한 매니지먼트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외부 BTS 를 도입합니다.
- BTS 를 통해 버그를 전달하고 처리 합니다. 

3단계
- 게임 개발은 프로젝트별로 프로세스가 다 다른데, 외부 BTS 를 이 프로세스에 딱 맞게 사용하는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 내부에서 자기 프로젝트에 맞는 BTS 를 직접 개발하는 단계 입니다. (혹은 외부 BTS 를 상당규모로 커스터마이즈 합니다)
- 개발의 각 프로세스에 BTS 가 적용되고, QA 가 버전관리를 수행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4단계
- 개발이 사용하는 매니지먼트 툴이 PMS 와 BTS 로 나뉘어 있어, 효율성을 올리기 위해 통합을 추진하는 단계 입니다.
- 내부에서 개발한 BTS 를 업그레이드 하여 PMS 기능을 갖추거나, 외부에서 만든 전문 매니지먼트 툴을 도입합니다.
- 모든 개발 단계에서 통합툴이 적용되어 있어, 이슈가 발생할 경우, 이슈를 추적하기가 쉽습니다.
- 개발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구성원들이, 한번의 로그인으로 자기가 해야할 일을 쉽게 알아볼 수 있고,
   프로젝트 전체의 개발 상태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게임 개발에서 흔히 하는 오류는
툴보다 사람이 더 중요하다는 당연한 사실에 얽매이는 것입니다.

좋은 사람들이 모여 있으면, 어떻게든 게임이 잘 나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런데, 좋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에 좋은 툴을 도입하면, 성공 가능성은 훨씬 더 높아집니다.
그래서 좋은 툴을 찾고, 도입하고, 만드는 일을 소홀히 해서는 안됩니다.

※ 특히나, QA 업무에서 툴은 업무 전체의 성과를 판가름할 만큼 중요 합니다.
     KPI 에 툴 도입 여부를 별도 항목으로 지정할 정도니까요.


다만, 이러한 게임QA 의 변화 단계가 SWQA 에서 목표로 하는 TQM(Total Quality Management) 이 아니라
개발팀의 업무효율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부분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Trackback 0 And Comment 1
  1. Favicon of https://gameqa.tistory.com BlogIcon yoool 2011.11.15 00:4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는 1단계~4단계까지 모두 겪어 보았는데요
    "통합툴"의 유용함과 효율성은 정말 어마어마 한 것 같습니다.

    경험에 비춰보았을때 어떠한 문제점에 대한 수정건의를 1단계툴로 했을때
    상대방에게 리스크에 대한 위험성을 인지시키려면 상당한 노력이 필요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 불편하여 위험을 인지하고 있는 내용이 수정후 다시 적용 될 때까지 상당한 시간을 요합니다)

    현재는 3,4단계의 툴로 업무를 하고 있는데 1,2단계의 툴에 비해 커뮤니케이션이 상당히 쉽게 이루어 지기 때문에
    위험요소가 제거되거나 재수정되는 기간 자체가 굉장히 짧습니다.

    덕분에 전체적으로 보았을때 업무효율이 상당 수준 올라가는것을 경험 할 수 있었습니다.
    확실히 같은 시간에 별 다른 장애요소가 없이 더 많은 업무을 쉽게 처리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