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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티컬QA(CQA - Critical QA) 키워드와 플랜 - 게임QA의 테스트 정점


게임QA 의 업무를 크게 나눠보면,
테스트, 매니지먼트, 피드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중, 테스트 업무 영역의 정점에 있는 것이 CQA(Critical QA) 입니다.

CQA 는 테스트 노하우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도달한 사람들이
경험과 분석, 직관을 바탕으로,
2차원적인 테스트케이스로는 걸러내어지지 않는,
특수한 상황의 버그들을 전문으로 조사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아직 업계에 많이 알려져 있지 않고,
전담 조직이 있는 회사가 별로 없고,
이 일을 잘 해 낼수 있는 인력도 거의 없는 실정이어서
CQA를 처음 세팅하려는 분들을 위해
기본적인 Keyword 와  WorkPlan 을 올려드립니다.


Keyword 는 CQA 의 방향을 어느쪽으로 잡을 것인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업무롤을 작게 가져갈 것인지, 확장해서 지원업무를 병행할 것인지를 결정하기 위한 단계입니다.

※ 실제 조직을 세팅하신다면, 이 Keyword 를 통해 CQA 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는 셈이므로
    자유롭게 의견이 오갈수 있는 형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Work Plan 은 Keyword 를 통해 결정한 업무의 범위를,
좀더 구체적인 방법으로 발전시키고 명세화 해 나가는 단계입니다.
 
제시된 테스트 방법에서는
- 합법적인 방법(허용된 액션조합)
- 불법적인 방법(패킷변조, 클라이언트변조)

로 나누어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만,
제 경우에서는 클라이언트변조에서 메모리변조를 별도로 분리하였습니다.

※ 업무는 주로 아래의 순서로 진행하게 됩니다.
    1. 단초가 되는 정보의 수집
    2. 정보를 토대로 테스트 방법 논의
    3. 테스트 실행 및 피드백






이 단계 이후에는
- Work Detail 을 정하고
- 조직의 Action Plan 을 만들고
- Work Progressed 를 체크하는 것으로

CQA 조직 구성을 완성해 나가면 됩니다.

크리티컬QA 는 매출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 산정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다른 QA업무와는 조금 다른 특징을 지니기 때문에,
앞으로 더 발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지원조직인 QA는 만족도에 대한 KPI 를 따르게 되지만,
    CQA 는 매출방어 개념의 성과 목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