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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QA(소프트웨어QA)와 GameQA(게임QA)의 다른점




IT업계에서 QA(Quality Assurance)라고 하면 흔히 SWQA(
Software quality assurance)를 의미 합니다.

 대표적인 SWQA 관련 사이트로는 STEN(http://www.sten.or.kr/) 이 있습니다.

STEN (Software Test Engineer Network - SW 테스트 전문가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테스팅을 수행하는 실무자들을 위한 전문 그룹입니다. 소프트웨어 테스팅  관련 자료 및 정보 공유,
 전문가 네트워크 구성, 테스팅의 중요성 인식 확산 등을 목적으로 2002년 10월에 설립되었습니다. ... (이하생략)



GameQA 는 소프트웨어 중에서도 게임에 한정한 영역이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자면 SWQA 의 일부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게임 개발과 서비스는 다른 소프트웨어 개발과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SWQA 와 GameQA 에 대한 접근 방법도 그 특성에 맞게 달라져야 합니다.

※ 대표적인 GameQA 관련 사이트로는 GameQA(http://www.gameqa.net/) 이 있습니다.

GameQA (Quality Assurance in Game Development - 게임QA 정보 커뮤니티)
 게임QA 와 관련한 정보를 공유하는 관련 업계 종사자들의 커뮤니티 입니다.
 기존에 존재하는 범용 BTS의 불편한 점을 개선하여, 현업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BTS+PMS를 목표로 BUGboard 도 함께 개발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게임 개발은, 패키지 시장이 열악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온라인게임 개발을 의미하며,
게임QA 역시 온라인 게임QA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진행하게 될 대부분의 이야기에서 게임QA는 온라인 게임QA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 최근 SNG 개발 열기에 따라 앱 개발이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 산업규모나 종사자 수에서 온라인 게임 개발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GameQA 가 SWQA 와 달라진 배경에는
서비스에 충분한 버전을 만들기 이전에, 서비스를 시작해야 하는 개발 환경에 그 원인이 있는 것이 많습니다.

※ 소프트웨어 업계에 만연한 열악성은 이미 잘 알려져 있지만,
    소프트웨어는 적어도 "이 기능은 잘 작동한다" 는 것만으로도 일부 출시가 가능한데 비해
    게임은 "이 기능은 이런 상황에서는 작동하면 안된다" 는 것까지 충족을 해야 합니다.

    예 : "아이템이 구매 된다" 와 "아이템이 구매 되면서 복사가 되면 안된다" 를 동시에 충족해야 합니다.

온라인게임 개발은 완전한 개발 계획을 가지고 개발이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초기 컨셉만으로도 개발을 시작하고, 서비스 상황에 따라 수시로 변경, 추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다른 소프트웨어들 처럼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을 추구하기가 어렵습니다.

※ 게임의 목적은 "재미" 입니다. GameQA 가 SWQA 처럼 TQM 을 지향 한다면
    게임 개발자들의 창의력은 저하되고, 게임은 재미 없어질 것입니다. 게임이 재미없다면,
    그 게임은 팔리지 않고, 결과적으로 프로젝트가 종료되어 GameQA 가 일할 그 게임 자체가  없어지기 때문에
    GameQA 의 목표가 TQM 이 되는것은 매우 위험한 일입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SWQA 와 GameQA 의 다른점을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1. 목표가 다릅니다.
SW 의 목표는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는 것이고, Game 의 목표는 재미를 주는 것입니다.
-  SWQA 의 최고 목표는 원하는 기능의 결함이 없도록 하는 것이지만,
-  GameQA 의 최고 목표는 원하는 기능의 결함 여부보다 우선하여, 게임이 재미있게 만들어 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2. 기획의 시기가 다릅니다.
- SWQA 는 기획이 미리 정해지고, 
- GameQA 는 만들면서 기획이 정해집니다.

3. 업데이트 주기가 다릅니다.
- SWQA 는 업데이트 주기가 길지만, 
- GameQA 는 상시 서비스 상태로 수시 업데이트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