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Part I. 현업 - QA필요성과 동향
- 1. QA 업무의 필요성
- 2. 업무 구분
- 3. 업무 형태
Part II. 버그 리포팅 – 실무
- 1. QA 업무 준비물
- 2. 리포팅 실습
[내용]
Part I. 현업 – 필요성과 동향
I – 1. QA 업무의 필요성
NCsoft - 최고 수준의 개발력, 최고/최다 수준의 QA
- Game QA
- Technical QA
- Service QA
- Fun QA
2010년 1월 23일 토요일, 아이템 복사
- 백섭
- 시간 보상, 각종 이벤트
- 게시글 1500건 (평소의 10배)
- 관련 영향 5일간 지속
2009년 발생 심각 버그 : 무려 5건
- 2월 25일, 보스몹 어뷰징
- 5월 22일, 클라이언트 크래킹
- 9월 30일, 창고 아이템 복사
- 10월 29일, 펫 복사
- 12월 25일, 아이템 수치 변조
2010년 외부에 알려진 것 만 3건
2009년 리니지 매출 1,300 억
5 건의 주요 버그 직/간접 피해 일수 연간 25 일
피해액 약 70억 (최대 5% 로 가정 시)
I – 2. QA 업무 구분
Test Case 기반, 기능 확인 우선
- Game QA > 개발 QA
- Technical QA > 퍼블리싱 QA
- Service QA > 운영 QA
- Fun QA > 재미요소 검증
Test Case의 단점
- 2차원 표기
- 조건 추가시 케이스 기하급수로 증가
- 복잡성이 요구되는 아이템 복사/어뷰징 검출 어려움
기존 QA 조직 Test Case 중심이기 때문에 아이템 복사/어뷰징 검출 어려움
>> Critical QA 등장
I – 3. QA 업무 구분
징후 포착
- 게임 로그
- 유저 동향
재현 조건
- 합법적인 방법 : 액션 조합
- 불법적인 방법 : 패킷 조작, 클라이언트 조작
※ 예 : CQA
(1) 시스템 파악해 보니 인던 방식
(2) 인던 로딩을 이용해 중복접속 시도
(3) 중복 접속상태에서 아이템을 옮기기
Part II. 실무 – 버그 리포팅
II – 1. QA 업무 준비물
오픈 캡쳐 : http://simples.kr/
Fraps : http://www.fraps.com/
Movie Maker :
II – 2. 리포팅 실습
해보기! 버그 리포팅을 직접 올려보자!
Q &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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