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관

게임QA 의 주요 업무 - 테스트, 피드백, 매니지먼트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업계 관계자에게
게임QA 의 업무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라고 한다면,
아마도 이야기 하는 사람마다 다 다른 대답이 나올 것입니다.

왜냐하면, 게임QA 가 어떤일을 할 수 있는지, 여러포지션에서 다양하게 경험해본 사람이 거의 없고,
임원급 경영진 중에서 게임QA 출신이 거의 없기 때문에, 어떤 역할을 맡길 것인지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기도 어렵습니다.

저는 다행히 운이 좋아서, 여러회사에서 다양한 포지션의 QA업무를 경험할 기회가 있었고,
그래서 이제는 게임QA가 어떤 업무를 하는 직군인지 대략이나마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운영, 프로그램, 기획, 독립부서 등 QA가 포지셔닝 할 수 있는 조직은 거의 다 경험을 해본것 같습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게임QA 업무는 테스트 + 피드백 + 매니지먼트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게임QA 의 주요 업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또 근간이 되는 부분은 테스트 입니다.
테스트를 해보지 않고서는 그 게임이 어떤 상태인지를 이야기 할수가 없으니까요.
테스트는 다시 기본테스트, 기능테스트, 풀테스트, 하드웨어테스트 등등... 다시 세부적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에 대해서는 다음에 따로 정리를 할 예정입니다.

테스트 이외에 최근에 많이 요구되는 부분은 피드백 입니다.
NCsoft 에서 Fun QA 를 활용하여 아이온의 성공을 더욱 공고히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다른 회사에서도 게임안밖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QA에 요구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습니다.
외부조사로는 시장조사, 타게임분석, FGT 등이 있고, 내부조사로는 게임로그 분석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매니지먼트는 생소하게 느끼시는 분들도 있으실텐데
게임QA 중에서도 개발QA 쪽 업무는 패치와 버전관리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서
기획서검토, 패치노트작성, SVN관리, 패치, 기능검수 등과 같은 직관적으로 이해되는 업무에서 부터
일정관리, PMS관리, 개발자산관리 등 다른 지원부서의 업무등도 상황에 따라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업무들에 대해 기회될 때마다 한 가지씩 포스팅을 따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간략하나마 내용을 먼저 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앞서 올라왔던 되었던 강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A업무 사례 : 테스트 << 클릭 

QA업무 사례 : 피드백 << 클릭

QA업무 사례 : 매니지먼트 <<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