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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G 시장 현황 리뷰 - 게임QA 에서 진행하는 시장조사


게임QA 를 게임 개발 프로세스 단위에서 나눠 보면
개발QA, 퍼블리싱QA, 서비스QA 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 중, 개발QA 에서 진행하는 업무 중 하나가 시장조사 입니다.

※ 개발 초기 단계에서 해당 프로젝트의 방향성을 잡는데 있어 시장의 현황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자료를 잘 만들수 있는 조직은 주로 사업(마케팅) 부서 인데, 
    초기 단계에서는 지원을 잘 하지 않기 때문에, 개발팀 내부에서 가장 외부 업무가 많은 QA에서 조사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시장조사에는 특정 게임을 타겟으로 집중 분석하는 경우도 있고,
시장 전반에 대해 리뷰 형태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장의 방향성을 살펴보는 현황 리뷰 케이스를 하나 올려 둡니다.
2011년 10월에 작성된 문서라서 조금 철지난 내용 입니다만,
시장조사를 어떤 형태로 진행하는지 알아 보는데는 무리가 없을것 같습니다.

※ 시장조사를 잘 하는 핵심은 주요 정보들의 소스가 되는 사이트 링크를 모으는 것입니다.
    돈이 충분하다면, 시장조사 기관의 비싼 리포트를 구매해 볼 수도 있겠지만,
    무료로 제공되는 자료들을 잘 모으는 것으로도 훌륭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유료 리포트도 어떤 리포트가 있는지, 어느 것이 좋은지 알아야 구매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평소 게임 관련 기사를 유심히 살펴보다가, 눈에 띄는 주요한 수치들의 출처를 메모해 두면 시장조사에 도움이 됩니다.   

※ 첨부파일에는 내용의 소스가 되는 Data 시트와 AppRank 시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목 : SNG 시장 현황 리뷰


[목차]       
   1. SNG 시장의 성장 배경       
   2. SNG 시장의 성장 방향       
   3. SNG 시장의 크기       
   4. SNG 시장의 특성       
   5. SNG 장르별 자료       

[내용 요약]       
   - SNG는 페이스북의 성장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폭발적으로 성장       
   - 게임시장은 이미 클라이언트 기반에서 SNS 기반의 APP 시장으로 재편       
   - SNG 상위 개발사 중 한국 게임사 전무 (이미 세계적인 흐름에 뒤쳐져 있다고 판단됨)       
   - 아이폰 점유가 하락하고, 스마트폰이 SNS에 접근이 가능한 점을 고려하면,
     향후의 APP 개발은 애플스토어가 아니라 SNS 기반이 대세가 될 것으로 예상       
   - Virtual World(Farm 포함) 와 RPG 가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하고 유저수가 많은 장르       
   - 상위 일부 게임이 전체 SNG를 리딩 (따라서 상위 소수 개발사가 시장을 주도)       
     
       
※ 참고 사항       
   - 본 내용의 세부 데이터는 data 시트를 참고       
   - 첨부한 관련 원문 보고서 참고       
   - 주요 사이트 링크       
        +
http://www.quantcast.com       
        +
http://aworldoftweets.frogdesign.com       
        +
http://www.sharespost.com       
        +
http://mashable.com       
        +
http://www.facebook.com/ads/create/   (다음 단계에서 페이스북 유저를 확인 가능)       
        +
http://www.appdata.com/leaderboard/apps?genre_id=1       
        +
http://statistics.allfacebook.com/applications/leaderboard/-/undefined/m/desc/5       
        +
http://itunes.apple.com/us/genre/mobile-software-applications/id6014?mt=8       
       
       
1. SNG 시장의 성장 배경       
       
- SNS 사이트와 스마트폰 보급이 빠르게 성장       
- 페이스북의 23%, 아이폰의 18%가 게임 이용       


2. SNG 시장의 성장 방향      
      
- SNS에서는 페이스북이 시장을 점령, 트위터도 상승중      
- 스마트폰은 아이폰이 대세지만, 향후에는 안드로이드가 우위에 설것으로 전망

- 웹 점유는 아직 iOS가 높지만, 보급된 기종은 안드로이드가  더 많고, 더 빠르게 보급됨


3. SNG 시장의 크기    
    
- 2010년 SNG 시장은 $826 millions, 연평균 17% 성장    
- 미국 인구의 20%가 SNG를 플레이 (5천 6백만명)    
- 이미 클라이언트 기반의 온라인 게임 시장규모를 넘어섰음 


4. SNG 시장의 특성      
      
- SNG가 다른 게임 시장을 잠식 (SNG 플레이 이후에 기존 게임 플레이가 20% 감소, 콘솔판매량 13% 감소)      
- SNG 유저의 35%는 이전에 게임 경험이 전혀 없는 사람      
- SNG 유저의 10%가 유료 결제 경험      
- 연령이 높을수록 여성유저의 비율이 증가      
- 13~34세 백인 유저가 다수를 차지 (1인당 SNS 계정을 최소 2.4개 이상 보유)      
- 다른 장르의 게임보다 SNG에서 더 많은 돈을 사용 


5. SNG 장르별 자료         
         
- Zynga 전성시대 (시장 점유 33%, 기업가치 트위터 추월)         
- 상위 100개 게임이 전체 70% 점유         
- Farm (Virtual World에 포함) 장르가 가장 많은 유저를 보유         
- MAU 50만명 이상의 APP 중 한국 개발사가 없음         
- 스마트폰 APP 보다 SNS APP 이 압도적인 유저수를 보유 (대부분의 스마트폰 APP 은 SNS 에서도 가능하기 때문)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