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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 개발QA의 은밀한 매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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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4월 23일~25일에 진행되는 NDC 발표 자료 입니다.


게임QA협회에서 진행한 총 7건의 발표 중,

대학생 및 QA지망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 참고 : 원본 PPTX 를 이미지 형태로 별도 저장하여 PPT로 재작성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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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들어가기전에

1. QA 기본개념에 대한 이야기

2. 개발QA가 하는 일

3. 개발QA의 특징

4. 개발QA의 업무 사례

5. 당부하고 싶은 이야기

 

 

NDC_김인수_개발QA의은밀한매력_1.ppt

 

NDC_김인수_개발QA의은밀한매력_2.ppt

 

NDC_김인수_개발QA의은밀한매력_3.ppt

 

NDC_김인수_개발QA의은밀한매력_4.ppt

 

※ 참고 : 첨부파일은 용량문제로 4개로 나누어 첨부하였습니다.

 

 

트랙백 0개 And Comment 6
  1. 개발QA1 2012.04.27 15:18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저도 통합으로 있다가 조직개편되면서 개발QA를 주로 보고 있는데 좋은 글인것 같네요..^^
    처음엔 스튜디오 형태의 개발 조직에 들어가는데 반대를 많이 했던 입장이었지만..지금은 생각도 많이 바뀐 상태입니다..
    단점이 있다면..한가지에 집중을 하기에 깊이는 있으나 폭이 좁아지는 문제..또, 여러 타이틀을 개발하는 회사가 아닌 이상 메인 타이틀에만 얽매이는 상황등이 어려운것 같습니다..회사에서 차기 출시작이 없다는것은 때때로는 개발 QA의 라이프 사이클과도 어느정도 통하는 상태라..이직을 고려한다든지의..

  2. 정든이 2012.04.30 12:5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적해주신 단점은 충분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QA 업무를 개발 조직 안과 바깥에서 전부 경험해 보는게 가장 이상적인 것 같네요 ^^;;

  3. Favicon of http://honestyday.tistory.com BlogIcon 다기망양 2012.05.01 15:49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개발QA도 타QA와 다를 건 없네요. 다만 개발QA는 개발팀과 관계가 직선적이고 가깝기 때문에 게임개발에 더 많은 참여와 영향을 끼친다는 것 같은데...
    개발QA를 목표로 공부하고 있습니다만, 온라인 게임 천국인 우리나라에서 얼마나 할 수 있을런지..
    아무리 대규모 패치다 뭐다 해도, 스케일면에서는 그다지... 그런 면에선, WOW가 참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잘 보았습니다!

    • Favicon of http://gameqa.tistory.com BlogIcon GameQA 2012.05.02 00:16 신고 address edit & del

      개발QA의 핵심은 패치입니다.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는 것은 표면적인 텍스트만 보셔서 그런것 같아요;
      실 업무에서는 출퇴근 시간부터 필요한 스킬, 업무 방식 등에서 퍼블리싱QA와 많이 다릅니다.
      (좋다 나쁘다의 의미가 아니라 "다르다" 입니다)

      그리고... 스케일이 어떤부분을 의미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WOW가 리니지2나 아이온보다 "스케일" 면에서 더 크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시나리오가 방대하다고 해서 스케일이 큰것은 아니니까요.
      (사실 시나리오 면에서도 리니지의 경우에 원작 소설을 감안하면 WOW가 리니지보다 방대하다고 단언할 수는 없죠)

      한국에서는 WOW 보다 리니지 시장규모가 훨씬더 크고요
      전세계 유저수 규모로 보면 메이플스토리가 더 유저가 많고요
      진출 국가수로 따지면 매우 많은 게임이 WOW 보다 널리 플레이 되고 있습니다.

      다만, WOW 는 고가의 정액요금을 지불하는 유료회원수가 많아 전세계 매출규모면에서 1위를 하고 있는 것이에요.
      (물론 WOW 는 매우 훌륭한 게임입니다. 하지만 WOW 가 무조건 최고의 게임은 아니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4. Favicon of http://honestyday.tistory.com BlogIcon 다기망양 2012.05.03 14:4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 그런데 개발QA 역시 일반QA들과 동일한 업무를 하지 않나요?
    다만, 게임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시점이라 게임에 대한 전체적인 면(재미 같은 것)에 대한 조력이
    기본 업무에 추가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만..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는 건가요??
    괜찮으시다면, 타QA와 개발QA가 하는 업무가 정확히 어떤 점에서 차이를 보이는지
    실례를 들어 알려주셨으면..합니다.


    자체 컨텐츠면에서 WOW가 리니지보다 좀 더 넓지 않은가요??
    우리나라게임들은 대부분이 만렙찍고 아이템을 맞추는 것, 캐릭터를 강화시키는 것 말고는
    다른 어떤 대안같은 게 없지만, WOW는 딱히 이런 것 말고도 즐길 수 있는 다른 컨텐츠가 있고
    그것으로 인해 레벨업도 가능하니까요. 리니지는 제가 제대로 해보질 못해서 잘 알지는 못하지만..

    • Favicon of http://gameqa.tistory.com BlogIcon GameQA 2012.05.03 15:32 신고 address edit & del

      QA업무 구분에 대해서는 http://gameqa.tistory.com/44 이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개발QA는 패치 업무를 담당하는데,
      패치를 하기 위해서는 버전관리, 패치노트작성과 같은 업무도 함께 따라옵니다.

      WOW는 만렙컨텐츠 중심의 게임이라서 만렙까지 빠르게 성장하는 반면에,
      리니지는 성장하는 과정이 중심인 게임입니다. (리니지는 만렙이 없습니다)
      단순히 고렙컨텐츠가 많으냐 적으냐로 구분하는것은 적절하지 않을것 같아요.

      리니지에서 유저들이 만든 즐길거리가 얼마나 많은지 알게 되신다면 매우 놀라실것 같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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