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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C] 탐색적 테스트를 활용한 Game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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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4월 23일~25일에 진행되는 NDC 발표 자료 입니다.

 

게임QA협회에서 진행한 총 7건의 발표 중,

대학생 및 QA지망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 참고 : 원본 PPTX 를 이미지 형태로 별도 저장하여 PPT로 재작성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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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테스트는 왜 할까

2. 탐색적 테스트란 뭘까

3. 적용 사례

 

 

NDC_황진석_탐색적테스팅활용_1.ppt

 

NDC_황진석_탐색적테스팅활용_2.ppt

 

NDC_황진석_탐색적테스팅활용_3.ppt

 

※ 참고 : 첨부파일은 용량문제로 3개로 나누어 첨부하였습니다.

 

 

트랙백 0개 And Comment 4
  1. Essay 2012.05.10 09:02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대학생,QA지망생 대상이라 댓글 남깁니다. 기본적으로 게임QA로써 보면 탐색적 테스팅은 TC기반 테스팅이 완료된 후에 추가 테스팅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TC기반 테스팅이 아닌 탐색적 테스팅만으로는 해당 빌드의 안정성을 신뢰할 수 없습니다.

    • Favicon of http://gameqa.tistory.com BlogIcon GameQA 2012.05.10 11:27 신고 address edit & del

      중요한 부분인데 말씀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업에 계시분들은 아시는 내용이라 오해가 없을것 같지만,
      지망상 분들은 탐색적 테스트로 모두 커버가 될거라고 오해할만한 소지가 있겠네요.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빈틈없이 확인하기 위해 TC를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사람은 업무에 기복이 있고, 실수의 여지가 있기 때문에)
      안정성이라는 것은 사람보다는 프로세스에 의존해야 하니까요.

      참고로, 부득이한 경우라는 것은
      TC로 하면 3일이 걸릴 분량인데, 당장 반나절 뒤에 오픈을 해야하는 경우 등을 말합니다.
      (이런 특수한 상황에서는 TC보다는 숙련된 능력자가 취약점만을 단시간에 집중적으로 살펴보는것이 더 유리할수 있습니다)

  2. 지나가던 2012.05.24 20:5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게임QA로써 TC기반 테스팅은 숙련자일수록 필요성이 떨어집니다. 당연히 해야할 걸 왜 TC로 시간낭비를..
    탐색을 우선으로 하되 여러항목을 한번에 테스트 하고 문서화 시킨 다음 누락된 경로를 보충하면 됩니다.
    보통 QA관련 책을 사면 앞부분에 많이 써있죠. "모든 경로에 대해서 테스트할 수 없다." 네 모든 경로에 대해서 불가능합니다.
    주어진 시간은 무한이 아닙니다.

    또한 TC기반 테스팅 또한 빌드의 안정성을 신뢰할 수 없습니다. TC에 있는거 다했다고 퇴근하는 사람아니면..단 시험칠때 이렇게 쓰지마세요 ㅋㅋ


    • Favicon of http://gameqa.tistory.com BlogIcon GameQA 2012.05.25 21:18 신고 address edit & del

      현실적으로 많이 대하게 되는 부분이라 맞는 말씀이기도 합니다만
      오해의 여지가 있을것 같아 좀더 설명드리자면

      퍼블리싱QA에서는 최종 결과물이 TC로 전달되기 때문에
      퍼벌리싱QA에서 TC작성은 필수적입니다.

      그런데, 개발QA인 경우에는 말씀하신것처럼 기본테스트 시트만 유지하고 TC 없이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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