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포브스에서 찾아보는 EA의 플랫폼별 매출

|


뜬금없이 넥슨이 EA를 인수한다는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4월 26일 올라온 EA 인수 관련 기사 >> http://game.mk.co.kr/main/gamenews_detail.php?NO=201200254297

......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넥슨재팬이 EA측과 만나 이 회사의 인수 의사를 타진한 것으로 확인됐다. 

소식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넥슨이 EA 인수를 위해 움직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라고 밝혔다. 

...... 시장에서는 이번 넥슨 움직임이 실제로 성사될지 여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가 많다. 무엇보다도 EA의 덩치가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넥슨이 이번에 EA와 접촉한 것도 우선은 인수 의사 여부를 타진하는 수준일 것이란 해석이 지배적이다.



이게 무슨 일인가 싶어 관련 기사를 좀더 살펴봤더니,

이미 4월 16일에 비슷한 기사 하나가 먼저 올라와 있었습니다.


4월 16일 올라온 EA 온라인사업부 인수 관련 기사 >> http://www.gamechosun.co.kr/article/view.php?no=88189

...... 넥슨과 엔씨소프트 등 일부 국내 대형 게임업체 가운데 한 곳이 

미국 게임업체 일렉트로닉아츠(이하 EA)의 온라인게임 사업부 EA.com을 인수할 가능성이 있다는 루머가 게임업계를 중심으로 흘러 나오고 있다.



이 기사에 대해서는 넥슨에서 사실무근이라고 후속 기사를 따로 내보냈으니,

사실여부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하지 않아도 될것 같고...


이참에 공개된 자료 를 가지고, 대충이나마 이런 이야기들을 머리속으로 

규모에 대해 상상해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포브스 에 따르면, EA의 현재 가치는 $5.696 bil 으로, 우리나라 기준으로 6조5천억원이 조금 안됩니다.

그런데, 온라인사업부가 따로 있다면, 이 가치는 얼마로 추정해야 하는 걸까요?


이걸 알기 위해서는 기업의 IR자료나 기업평가와 관련한 리포트를 찾아보면 됩니다.

우선, 포브스에 들어가서 EA가 어떤회사인지 알아봅시다.


포브스에서 제공하는 EA 정보 >> http://finapps.forbes.com/finapps/jsp/finance/compinfo/CIAtAGlance.jsp?tkr=ea


현재 주가와 재무관련 정보들이 나옵니다.


※ 재무 관련으로 더 자세한 정보를 보고 싶으면 Income Statement 를 클릭해보세요. 

      >> http://finapps.forbes.com/finapps/jsp/finance/compinfo/IncomeStatement.jsp?tkr=EA&period=qtr






이번에는 IR자료를 찾아봅시다.

왼쪽메뉴에서 Latest SEC Filings 를 클릭하면, 리포트 목록이 나옵니다.


EA관련 리포트 목록 >> http://finapps.forbes.com/finapps/jsp/finance/compinfo/secfilings/SECFilings.jsp?tkr=EA






이 중에서 적당한 리포트를 골라서 자료를 찾아봐야 하는데,

내용 중에 우리가 원하는 자료는 Annual Report 안에 있습니다. (2011년 5월 자료입니다)


사업부별 매출 정보가 있는 리포트 >> http://finapps.forbes.com/finapps/jsp/finance/compinfo/secfilings/SECFilingsFullFiling.jsp?fileURL=http%3A%2F%2Fwww.sec.gov%2FArchives%2Fedgar%2Fdata%2F712515%2F000119312511149262%2Fd10k.htm&cn=ELECTRONIC+ARTS+INC&tkr=EA






비록 온라인에 대해 따로 나와 있지는 않지만,

플랫폼 별로는 데이터가 나와 있습니다.


※ 온라인에 대해 따로 뽑지 않은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면,

    각 플랫폼별로 온라인이 따로 있어서 - 예:Xbox Live - 온라인으로 묶어서 계산하기가 어려울것 같습니다.



우리가 관심가질 내용은 콘솔이외의 PC부분일텐데,

전체 $3,589 mil 중에서 $669 mil 을 차지하고 있으니, 

PC게임 관련 매출이 EA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 가 채 되지 않는 규모입니다.


그렇다면, 전체 6조5천억원에서 이쪽 부분만 따로 판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이제 대충 상상이 되시겠지요?


※ 리포트 중간에 보면, 네오위즈와 진행한 피파온라인의 수익쉐어 비율이 15% 라던가, 수익이 얼마였더라 하는 내용도 있습니다.




게임QA가 테스트 쪽에만 한정적으로 지식을 습득하게 되면

이런 중요한 이야기들에서 소외될 수 밖에 없습니다.


시장은 어느만하고, 어떤일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지속적으로 관심있게 지켜보는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트랙백 0개 And Comment 3
  1. Favicon of http://gameqa.tistory.com BlogIcon 천재모노 2012.04.26 18:44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게임QA가 테스트 쪽에만 한정적으로 지식을 습득하게 되면
    이런 중요한 이야기들에서 소외될 수 밖에 없습니다.
    시장은 어느만하고, 어떤일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지속적으로 관심있게 지켜보는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대장님의 저 코멘트에 적극 공감합니다.
    QA는 접점이 특히나 많은 분야이니 다양한 분야에 두루 관심을 가지고(어줍잖은 얕은 지식 말고) 살아있는(?) 지식을 쌓아두면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는데 좁은 시야를 갖고 일하는 사람들 보면 안타까워요.

  2. Favicon of http://gameqa.tistory.com BlogIcon 나선의 진실 2012.04.26 19:0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말씀하신 내용 뿐만 아니라 세상사에 관심이 적고, 오로지 게임에만 관심을 갖는 것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을까 싶어지네요.

  3. Favicon of http://redcow77.tistory.com BlogIcon 재촉하지마 2012.05.02 11:47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마지막 한마디에 저도 동감입니다....

    작은 한부분보다 많은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노력해야겠네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