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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 계획 세우기 - 게임QA 의 비전 만들기 (관리자 역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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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QA 의 현업에 계신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면,
많은 분들이 장기 비전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 분들의 공통점은
게임QA 업무를, 테스트 중심으로만 생각하고 있다는 점 입니다.


테스트만 놓고 본다면, 기술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간은 2년 남짓입니다.
이 기간을 거치고 나면, 테스트 업무 스킬 자체의 향상은 기대하기가 어렵고,
게임 개발 전체를 놓고 보면, 테스트 업무의 폭이 상당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QA팀에서 테스트만 맡는 경우에는, 다른 직군보다 연봉 상승폭이 적어서,
결국 인정받지 못한다고 생각하게 되고, 부정적 전망을 가지게 되시는 것 같습니다.

※ 심지어 일부회사에서는 이러한 테스트를 단순 업무로 보고,
    아르바이트로 충분히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만약, 관리자의 역량이 뛰어나고, 팀원들이 잘 커버한다면,
    해내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겠지만, 매우 어려운 일임에는 틀림없습니다.



결국, 테스트 이외의 다른 업무인
피드백, 매니지먼트를 병행하면서 업무의 폭을 넓혀가지 않으면, 장기 비전을 찾기가 어려워 지는 것입니다.


※ 게임 업계는 다른 산업보다 평균 연령이 어리고, 아직 정년을 맞을 만큼의 고연령층이 없기 때문에,
    게임업을 나이가 들어서 까지 할 수 있을까... 의문을 가지시는 분이 많습니다.

    저 역시도 한때 그런 생각을 한적이 있어서,
    마흔이 넘어가면 은퇴를 할 거라고 막연히 걱정하고 있었는데,
    나이가 들고 보니 (아직 마흔은 안되었지만) 주위에 계신 분들도 함께 나이를 먹어서
    이제는 게임업계에서도 정년을 맞을 수 있겠다는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장기 비전을 세우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10년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10년은 매우 긴 기간으로, 현재 하고 있는 업종에서 전혀 다른 업종으로 전직이 가능한 시간입니다.

그래서, 본인이 원하는 10년 후의 모습을 계획해보고,
이를 위해 지금부터 뭔가를 시작한다면,
현재 어느 직종을 가지고 있더라도, 훌륭한 비전을 만들 수 있습니다.

10년 계획 세우기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사람들에게 꿈이 무엇인지를 물어봅니다. 

- 예시 1) 세계 여행이 꿈이라고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지금 당장 신용카드로 비행기표를 사고 여행을 가면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했다고 해서 꿈을 이루었다고 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세계 여행을 다녀오고 나면 빚이 잔뜩 남을 테니까요.

- 예시 2) 고기집 사장이 꿈이라고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현재 하고 있는 일로 돈을모아 고기집을 차리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나봅니다.
             고기집은 만만한 일이 아닙니다. 지금 당장 하고 있는 일을 그만두고, 근처의 고기집 서빙부터 시작하세요.
             그러면 5년 후에는 고기집에 대한 모든 노하우를 가지게 될테고,
             이를 바탕으로 10년 후에는 매우 장사가 잘되는 고기집을 운영하고 있을 겁니다.



꿈이라고 하는 것은, 막연이 무언가를 하거나, 무언가가 되어 있는것이 아닙니다.
어떠한 위치에서, 어떠한 생각으로, 어떠한 일을 하면서 살아갈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 꿈을 정하는 일입니다.


이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그 위치에 걸맞는 자격을 갖추어야 합니다.
게임회사의 사장이 꿈이라면, 사장이 갖추어야 할 자질과 능력이 있어야
본인이 원하는 게임을, 원하는 방법으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 게임회사 사장이라면 외국 파트너사와 간단한 대화정도는 할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영어 or 중국어 or 일본어)
- 게임회사 사장이라면 MBA 정도의 경영지식을 갖추어야 하지 않을까요?
- 10년 후에 사장이 되려면, 8년 후에는 실장이나 본부장 정도의 현업을 맞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 8년 후에 실장이 되려면, 5년 후에는 팀장이 되어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 5년 후에 팀장이 되려면, 3년 후에는 파트장이 되어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10년 계획세우기의 핵심은,
10년으로 부터 거꾸로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즉, 5년, 3년, 1년, 이번분기, 이번달, 이번주의 구체적인 내 상태를 적어보고,
그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지금 당장 해야할 일을 정하는 것입니다.

꿈이 무엇인지, 혹은 10년 후의 본인의 모습이 어떤것인지를 상상해 본적이 없는 사람에게,
10년 계획을 만드는 것으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 신입 사원을 대상으로 10년 계획 세우기를 시켜본 결과,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 나오기 까지 평균적으로 한달 정도가 걸렸습니다.
    물론, 이 한달에는 계획이 실행 가능한 것인지, 방향을 올바르게 잡은 것인지 등등.
    피드백에 소요된 시간도 모두 포함 됩니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 자신의 생각을 시각화 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겠습니다만,
대강의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도록, 표준화된 10년 계획 세우기 양식을 올려둡니다.

게임QA 의 관리자가 되었다면,
팀원들에게 각자 스스로 비전을 만들수 있도록 10년 계획 만들기를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트랙백 0개 And Comment 5
  1. Favicon of http://gameqa.tistory.com BlogIcon DevLion 2011.10.12 10:10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위 내용들이 다 공감가지만 특히, 현업에 있다보면 가장 공감이 많이 가는 내용이
    '게임QA = 게임 테스트, 혹은 버그 찾기 로만 보는 시각' 에 대한 이야기 인 것 같습니다.

    어찌보면, 스스로를 틀안에 가둬놓고 답답함을 즐기고 계신 것 처럼 보이기도 하죠.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2. Favicon of http://gameqa.tistory.com BlogIcon 나선의 진실 2011.11.24 01:03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이 글 본 뒤에 10년 계획에 대해서 정리 중인데, 생각보다 어렵네요.
    정말 본문에 있는 것처럼 한달은 고민하고 작성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입문 2년반만에 이런 글을 보고 계획을 세운다는게 우습게 느껴질 정도로 한심하게
    일만 해온 것 같아 반성했습니다. ㅠ_ㅠ

  3. Favicon of http://gameqa.tistory.com BlogIcon 나선의 진실 2012.01.13 13:0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좋은 내용 네이버 카페에 퍼갔습니다. (__)

  4. 새디 2012.09.16 23:31 신고 address edit & del reply

    게임업계 뿐만 아니라 많은 부분에서 이런 장기계획을 세우는 건 중요한 것 같아요. 저도 계획을 세워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ㅎ

  5. 2014.01.29 20:40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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