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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게임회사 직군(직무)별 연봉 상승률


최근들어 게임QA의 처우에 대한 이야기가 자주 나오는것 같아

게임회사 직군(직무)별 연봉 상승률에 대해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현재 재직중인 회사의 연봉테이블을 볼 수 있으면 좋겠지만...

이건 기밀자료라 공개되면 큰일 나기 때문에;;

구글링 가능한 내용으로만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자료를 보기에 앞서...

직종별 연봉 정보를 제공하는 곳은 꽤 많이 있지만,

게임회사의 직군 기준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곳은 거의 없고,

유일하게 한곳에서만 자료를 찾을 수 있었기 때문에...

표본수가 충분히 많지 않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음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데이터 출처 : http://opensalary.incruit.com


※ 참고 : 아래의 자료는, 위 사이트에서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로그인 절차 없이, 

             guest 상태에서 바로 확인 가능한 데이터로 작성하였습니다.




데이터는 사람들이 직접 등록한 값과, 사이트에서 회귀분석을 통해 계산한 값을 모두 제공하고 있는데,

직접 등록한 값은 너무 중구난방이고, 회귀분석은 직군 구분없이 모두 비슷하게 나와서

이 두값을 평균하여 그래프를 만들었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예상과 달리

QA직군의 연봉이 매우 높습니다. -_-; (프로그래머보다 더 높네요;)


아마 표본수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하필 QA쪽 대상자가 고액 연봉자가 아니었나 추정하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QA직무자 중 경력이 많은 사람들의 숫자가, 타 직군에 비해 적기 때문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연봉의 책정은, 일자리 수에 비하여 얼마나 많은 유동 인력풀이 있느냐에 따라 정해지기 마련이고,

이는 기획자와 GM 직군의 중반기 연봉이 높지않은 이유와도 관련이 있을것 같습니다.




사이트에서 구한 값에다 임의로 보정치를 적용하여 (제 마음대로 수치를 막 넣었어요)

체감상으로 느껴지는 그래프를 다시 만들어 보았습니다.


프로그래머의 경우, 다른 직군에 비해 빠르게 연봉이 올라가고,

QA는 꾸준히 일정한 수준으로 연봉이 올라가고,

그래픽, 기획, GM 직군은 중간에 잠시 주춤하다가 다시 올라가서,

결국에는 모두다 비슷한 수준의 연봉에 도달하는것 같습니다.


※ 참고 : QA가 GM보다 다소간 높은 연봉으로 나온것은,

             초기 QA 인력들이 GM 경력자들 중심으로 유입되었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높은 연봉으로 보이는 것 같고,

             최근의 경향은 QA 채용에서 GM 경력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다만, 개발QA의 경우에는 추가적인 기술습득이나 활용의 여지가 다소 있어서, 이 부분의 연봉 상승을 고려해 볼 수 있겠습니다.




어느 직군이든 마찬가지겠습니다만,

본인의 능력이 뛰어나면 연봉테이블과 상관없이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고,

실제로 그런 사례는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평균적인 수치에 너무 연연해 마시고,

본인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조금 더 고민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