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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회사 직군별 연봉과 지원자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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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게임회사 직군별 연봉 상승율과 관련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것 같아 추가로 포스팅 합니다.


※ 지난 포스팅 >> http://gameqa.tistory.com/124



2011 게임백서 자료를 보면,

게임회사 직군별로 인원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이를,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주요 직군 4가지로 압축해 봅시다.

바로 기획, 프로그램, 그래픽, QA 직군 입니다.


여기에, 게임회사에 입사를 희망하는 지원자들의 구성비율을 한번 비교해 봅시다.





기획자의 경우에는,

필요한 인력 비율은 4개 직군 중 20%가 되지 않는데 비해,

전체 지원자들 중에서는 30%가 넘습니다.

즉, 다른 직군들에 비해서 지원자가 상대적으로 많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프로그래머의 경우에는,

뽑고자 하는 비율은 많은데, 지원하는 비율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그래서 수요-공급의 법칙에 따라

당연히 프로그래머의 몸값은 높아지고, 기획자의 몸값은 상대적으로 낮아집니다.


이것은 지난번에 포스팅한 내용과 일맥상통합니다.



여기에, 현직 근무자들의 경력자 구성비율을 추가로 살펴보면

QA직군의 5년 이상 경력자 비율이 다른 직군에 비해 현저히 낮은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것이 QA직군의 평균 연봉이 높은 이유 입니다.

경력이 많은 QA에 대한 수요는 꾸준한데 비해, 이에 해당하는 인원이 부족하니 이들의 연봉은 올라갑니다.

네. 고레벨 QA 경력자들은 돈 많이 받습니다. 박봉이 아닙니다.



그런데, 지금부터 몇년 지난 시점에서는 어떻게 될까요?

현재 기준으로부터 시간이 흘러... 1년~3년 정도 경력자들이 5년 이상 경력자가되는 시점이 오면,

5년 이상 경력자들의 인력비율이 다른 직군보다 더 높아 지고, 결국 QA는 연봉은 오히려 내려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조금더 암울한 이야기를 하자면

최근 여기저기에서 QA관련 학과나 교육과정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볼때...

우리모두 각자 미래를 위해 무엇이든 대비를 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러니 현업에 있다고 안주하지 마시고 열심히 공부하세요!


그리고... 지금 고렙이신 QA분들이 잘 이끌어 주셔야

그 선례를 따라 후배들의 연봉이 선배들에 걸맞게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부디... 다음 세대를 위해서라도 열심히 노력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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